알고나면 절대 그냥 못 지나치는 커피 찌꺼기 활용 꿀팁!

ⓒKBS - NEWS

한국인의 원두커피 사랑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한국인의 원두커피 사랑이 깊어지는 만큼 원두커피를 만들 때마다 나오는 커피 찌꺼기의 양도 상당하다고 한다. 환경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커피 찌꺼기가 매년 10만 톤 이상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고 한다.

 

이렇게 증가한 커피 찌꺼기는 대부분 재활용되지 못하고 그대로 버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찌꺼기 처리 비용만 연 30억 원에 달한다고 하는데, 이에 오늘은 생활에 보탬이 되는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커피 찌꺼기 활용 꿀팁!

 

1. 천연 스크럽제

ⓒKBS - NEWS

먼저 커피 찌꺼기를 2~3일 정도 바짝 말려준다. 바짝 안 말릴 경우 곰팡이가 피고 상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꼭 바짝 말려서 사용해야 한다. 잘 말린 커피 찌꺼기는 곱게 갈아 오트밀 가루와 올리브 오일을 넣어 잘 섞어주면 완성이다.

 

완성된 천연 스크럽제는 적정량을 덜어 물기를 조금 묻힌 뒤 피부에 바른다. 약 5분 후 미온수로 닦아주면 매끈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고운 커피 가루는 피부에 자극을 줘 각질 제거 효과가 있으며, 지방 분해 효과도 있다.

 

2. 천연 비료

ⓒKBS - NEWS

커피 찌꺼기는 커피로 추출된 후에도 양분이 많이 남아 있어 식물 비료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너무 많은 양을 넣을 경우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흙과 9:1 비율로 섞는 것이 가장 좋다. 가축 분뇨 등으로 만드는 기존 퇴비와 달리 악취가 나지 않아 더욱 효과적이다.

 

3. 천연 탈취제

ⓒKBS - NEWS

커피 찌꺼기를 1회용 망에 담으면 천연 탈취제로 사용이 가능하다. 커피에 들어 있는 '셀룰로오스' 성분은 촘촘한 그물 같은 구조로 되어있는데, 이 성분이 악취 분자를 잡아서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만드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잘 말린 커피 찌꺼기를 적당량 덜어 망에 담아주기만 하면 완성이다. 만약 커피 찌꺼기를 말릴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서 사용하면 된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커피 찌꺼기도 금방 마르고, 커피 향 덕분에 전자레인지 속 묵은 냄새까지 제거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기름 때 제거

ⓒKBS - NEWS

닦아도 미끌미끌한 기름때도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면 손쉽고 깔끔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기름때가 남아있는 곳에 커피 찌꺼기 한 스푼 정도를 뿌려준 뒤, 키친타월로 살살 문질러가며 닦아내고, 세제 없이 따뜻한 물로 헹궈주면 된다. 

 

커피는 12~16%가 지방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지방이 기름기를 녹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세제를 전혀 안 썼는데도 기름기가 말끔하게 제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KBS - NEWS

이렇게 실생활에 유용한 커피 찌꺼기 활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 지금 소개한 4가지 방법 외에도 다양한 커피 찌꺼기를 활용법이 있다고 하니, 꼭 활용해보기 바란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