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할 수 없는 분노가 당신을 지배할 때가 바로 '명상'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요즘에는 신체적인 질환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질환들이 언론에 자주 보도되고 있죠 ? 우리는 이제 어쩌면 몸 건강만이 아니라 마음과 정신건강도 관리해야 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예전과 달리 팍팍한 사회에서 개인주의 성향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기존에 느끼지 못했던 불안감, 우울함과 상실감들을 느끼는 경우도 많아졌을 거라 생각됩니다.

 

특히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화를 쌓아두다가 자극적인 상황이 찾아오게 되면 억누르던 화가 폭발하면서 감정적으로 표출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 '분노'는 자기 스스로 억제할 수 없어서 문제인데요.

 

오늘은 실제 분노치료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분노조절 뿐만 아니라 마음의 평안과 긍정적인 생각을 돕는 명상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미소명상

미소명상은 긍정적 반응을 뇌에 직접 전달해주며, 전두엽을 활성화 합니다. 또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인식을 가지게 하며 편안한 마음까지 가지게 해줍니다.

 

1. 눈을 지긋이 감고 미소를 짓습니다.

 

2. 1분동안 미소를 유지합니다.

 

3. 1분이 지난 후 잠시 눈을 뜨고 심호흡을 합니다.

 

4. 눈을 지긋이 감고 미소를 1분 동안 유지합니다.

 

5. 10-15분 동안 반복하고 매일 하루 2-3번 정도 반복합니다.

두번째. 만다라명상

만다라명상은 좌뇌, 우뇌의 균형 잡는데 도움이 되고 평화와 평온을 가져다줍니다. 또 집중하는 데 도움을 주고 마음챙김이 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다른 생각들을 제쳐두고 창조성을 깨워주며 균형감까지 가져다줍니다.

 

준비물 : 만다라 도안, 색연필

 

1. 다양한 색이 있는 색연필을 사용하세요.

 

2. 그리기 쉬운 만다라를 사용하고 편안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만다라를 선택하세요.

 

3. 그리기 전 1분 명상. 이 때 만다라는 자신의 마음과 몸이 라는 것을 인식하세요.

 

4. 만다라와 자신의 마음이 하나가 되도록 생각하면서 그려야 합니다. (천천히 그리세요)

 

5. 그린 후 1분 동안 만다라와 자신에 대해 명상하세요.

 

6. 좋은 글을 읽고 그 글을 노트에 써보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좋은 글 마음챙김 명상

좋은 글 마음챙김 명상은 긍정적 사고를 키워주고 언어와 생각을 넓혀줍니다. 또 나무와 숲을 볼 수 있는 안목시 액기고 공감능력이 생기며 생활의 지혜가 생깁니다.

 

1. 좋은글 1-2개를 준비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습니다.

 

2. 다시 한 번 읽으면서 중요하거나 마음에 감동되는 글에 밑줄을 긋습니다.

 

3. 밑줄 긋은 글을 노트에 적으면서 다시 한 번 생각하며 삶에 적용해 봅니다.

 

4. 노트에 적은 글을 읽고 난 후 눈을 감고 그 글에 대해 명상합니다.

진정으로 성공적인 명상은 주변의 소음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그 소음이 자신의 생각을 점령하지 못하게 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인드 컨트롤을 위해서 연습하는것이므로 조용한 곳에서 자신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외부요소를 차단해야 합니다.

명상을 할때는 편안하고 헐렁한 옷이 좋으며 신발도 가급적이면 신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명상을 할때는 일정시간동안 한 자리에 있어야 하므로 시작을 하기전에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몸과 마음이 명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