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골, 찌개, 부침 등 어느 요리에나 잘 어울리면서도 자연의 향을 가득 품고 있는 식품인 버섯. 버섯 중에서도 팽이버섯은 순한 맛과 쫄깃쫄깃한 식감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찾는 사람들이 많죠 ?
이렇게 대중적인 팽이버섯에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는데요. '천원의 보약' 이라고 불릴 정도로 놀라운 효능들이 숨겨져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몰랐던 팽이버섯의 숨겨진 놀라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1. 다이어트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있다면 고기 대신 팽이버섯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팽이버섯은 식이섬유 함량이 100g당 6.2g으로 매우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는 물론 수분이 풍부해 섭취 시 풍부한 포만감을 줍니다.
아울러, 모든 음식에 팽이버섯을 갈아서 사용하면 단맛이 상승하기 때문에 설탕을 대신할 감미료로도 제격입니다.
2. 변비 예방
변비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인데요. 팽이버섯은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와 숙변제거에 효능이 탁월합니다. 팽이버섯은 우리 몸에 불필요한 효소를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섯 가운데에서도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은 편인 100g 당 3.9g으로 고구마나 당근보다 더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습니다.
3. 항암 효과
팽이버섯은 항암작용과 면역강화 기능이 풍부합니다. 팽이버섯 속의 다당체로 두 가지 유효성분인 플래뮬린과 프로플래민을 분리해 밝혀내는 연구를 진행한 결과, 프로플래민은 90%의 단백질과 10%의 탄수화물이 결합된 당단백질로 탁월한 항암작용을 갖고 있어 피부암, 자궁경부암에 특히 효과적인 것이 연구결과로 입증된 바 있습니다.
또, 팽이버섯 속 독특한 물질인 베타글루칸은 거대 식세포를 활성화해서 세포 내 산화질소를 만들어 내 몸에 나쁜 암세포나 박테리아를 파괴합니다.
4. 면역력 증진과 알레르기의 예방
팽이버섯은 버섯 가운데에서도 가장 많은 양의 버섯 키토산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여 감기나 각종 질병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나 아토피 등 피부 질환까지 예방 가능합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팽이버섯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리놀산 성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시켜줍니다. 꾸준히 팽이버섯을 섭취한다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같은 병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팽이버섯은 장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항진균 작용을 하며 위궤양 치료, 항알레르기에도 효과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