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아버지 꼭 챙겨드리세요" 65세~100세 대상으로 정부에서 매월 10만 원씩 지급하는 복지혜택

여러분 혹시 장수수당, 효도수당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지자체에서 노인들을 위해 매월 현금이나 현물 등으로 지급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주는 출산축하금은 잘 알고 있었는데 장수수당이나 효도수당은 저처럼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것 역시 모르면 받지 못하는 지원금으로 신청을 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곳, 부모님이 거주하는 곳이 장수수당과 효도수당을 지급해 주는지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수수당 확인방법

1. 검색창에 <정부 24>를 검색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2. 정부24에서 검색란에 '장수수당'을 검색합니다. 

확인해보니 '장수수당', ' 장수노인수당', '장수 축하수당', '장수효도수당'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또 지자체마다 지급하는 해당 연령이나 금액도 다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자체 서비스 43건이 확인되는데요. 많지 않아 하나씩 확인해도 되고 확인하고 싶은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성시>의 경우 만 80세이상 화성시 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장수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기초노령연금 미수급자분들이 기준이 되고 월 3만원씩 신청인 개별계좌에 입금된다고 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 80세이상 제주특별자치도에 주민등록법상 등록되어 있는 분들이 대상이 되며 월 25,000원씩 지급되고 있습니다.

 

만85세 이상, 만 90세 이상 장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많고, 192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어르신에게 지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불가하고, 주민센터에 신분증 및 가족관계증명서와 통장사본을 지참해 고령정책과나 주민복지과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효도수당 확인방법

1. 정부24에서 효도수당을 검색합니다. 

효도수당, 효행장려금 등으로 다양하게 검색해서 확인해보세요.

 

2. 지자체 서비스에서 상세내용을 확인합니다.

 

<보은군> 만 85세 이상의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을 합하여 3세대 이상 가정으로 신청일 현재 효도대상자(만 85세이상)와 함께 보은군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숙식을 함께하는 경우 가구당 월 5만원을 지급합니다.

 

 

<수원시>3세대 이상 가정이 함께 수원시 같은 주소지에서 연속하여 5년 이상 주민등록 거주한 경우 대상이 되면 반기(6월과 12월)에 5만원씩 지급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효행장려금으로 지급하고 있는데 월 지원금이 상당히 높은편인데요.

 

3대 이상의 가족이 세종특별자치시 안 동일한 주소지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며, 85세 이상의 부모등을 부양하는 경우 부양자에게 월 10만원을 지급합니다.

 

 

신청방법

장수수당과 동일하게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고 주민센터에 신분증과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지참해 방문하면 됩니다. 

 

장수수당과 효도수당은 신청하지 않으면 지급받을 수 없으므로 나이드신 부모님께서 확인과 신청이 어렵다면 자녀분들이 확인해서 신청을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