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후, 무조건 주의해야 할 5가지 사항

출산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연분만을 하는 경우가 있고,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아이가 어떤 자세로 있는지, 또는 산모의 컨디션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는데요그렇기 때문에 이후에 케어 하는 것에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자연적으로 분만을 하는 것과는 달리, 의학의 힘을 빌려 아이를 출산하는 것인 제왕절개인 경우에는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어떤 점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추후 케어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임신 계획 중이시거나 출산 예정이신 분들에게 도움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자연분만에 비해서 회복 속도가 다르고, 통증이 강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물론, 그 당시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자연 분만에 비해서 오랜 시간을 견뎌야 할 수 있어요.


1.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자연분만을 하신 분들이라면 그 날 당일에 스스로 걷기도 하지만, 제왕절개를 하신 분들이라면 하루 동안에는 소변줄에 의지를 해야 하며, 걷는 것은 물론 움직이는 것에도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는 절개 부위에 대한 통증이 심각할 수 있고, 모유수유가 당일에 어렵다는 점이 있어요

피부가 회복하는 기간은 2달 내외로 생각해 주시면 된답니다.


2. 제왕절개 후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수면은 상처를 빠르게 회복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염에 대한 예방도 기대해 볼 수 있어요상처가 빠르게 회복 될 수 있고, 수유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수면의 질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3. 적당한 산책은 필수!


많은 분들이 가만히 있는 것이 회복에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조금씩 움직여 주시는 것이 방광 기능이나 변비,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수술 이후 하루 이틀 정도 회복시간을 거치고 천천히 움직여 주시면 된답니다.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 점도 있지만, 특별한 이야기가 없다면 몸을 가만히 두기 보다는 조금씩 활동량을 늘려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무리하게 힘쓰는 일은 금지!


이 사항은 제왕절개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분만을 하신 분이어도 조리를 하는 기간에는 힘을 무리하게 쓰는 상황을 최대한 피해야 하는데요.

 

복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문제점을 불러올 수 있고, 조직이 늘어난 상태여서 힘줄이나 근육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자신이 꼭 해야 하는 일이어도, 주변 이나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부탁을 하며 최대한 피해주어야 합니다.


5. 상처가 난 부위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


감염이 생기면 후유증으로 인해서 더 고생하고, 또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상황에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샤워를 하더라도 물을 잘 말려 주고, 세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섯 가지의 사항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어떤 상태인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오로가 잘 배출되는지, 양이 과다하지는 않는지, 수술 부위가 붓거나 진물이 나오는 등 이상 증상을 보이지는 않는지 등을 잘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산후 조리를 잘 해주어야 하는 것은 아이를 낳은 사람이라면 공통으로 해당하는 부분이랍니다. 부디 몸조리 잘 하시고, 행복한 가정을 이어가시기를 바랄게요!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