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이게 왜 켜지지..?" 4가지 경고등 신호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영상 캡처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채널은 자동차 명장이 직접 운영하는 채널로 각종 자동차 관련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 공유했습니다.

 

요즘에는 자동차가 거의 달리는 컴퓨터 수준이 되면서 경고등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색깔이 보통 빨강, 노란, 녹색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빨간 경고등은 심각한 고장, 노랑 경고등은 고장은 고장인데 운행은 가능한 고장, 녹색 경고등은 작동 기능 표시인데요.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할 4가지 빨간색 경고등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장은 괜찮은 경고등도 있겠지만, 무시했다가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음의 내용 만큼은 꼭 숙지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영상 캡처

1. 엔진 오일 경고등

엔진 오일 경고등의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하거나 엔진 오일 압력스위치가 불량일 때 경고등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 압력이 정상적인데 엔진 오일 압력이 규정보다 떨어집니다 라고 하는 것이죠. 이 경우 어떤 사례건 엔진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절대 운행하지 마시고, 빠르게 정비소로 직행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영상 캡처

2.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 경고등의 원인도 두 가지인데요. 배터리 상태가 불량이거나 충전 상태가 불량일 때 경고등이 들어오는데요.

 

한마디로 배터리 상태가 아주 안좋거나 발전기가 고장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충, 방전에 문제가 있다거나, 과충전을 하거나, 배터리액이 넘치거나 하면 식초 냄새 같은 특유의 신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엔진 오일 경고등과 마찬가지로 빠른 정비소 방문이 필요한 매우 위험한 경고등입니다.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영상 캡처

3. 브레이크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은 브레이크의 문제가 있다는 표시인데요. 특히 핸드 브레이크 스위치가 불량이거나 핸드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때 자주 들어온다고 합니다.

 

또 하나 더 있다면, 요즘에는 핸드 브레이크가 전자식으로 되어 있잖아요?

 

주행중 잠기거나 주차중 풀렸을 때 또 핸드 브레이크 액추에이터가 문제가 있다 한마디로 핸드 브레이크 쪽에 장치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제동 장치인 만큼 빠르게 수리가 필요합니다.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영상 캡처

4. 냉각수 경고등

자동차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엔진 온도센서가 불량일 때, 워터 펌프가 불량일 때, 팬 모터가 불량일 때 등 많은 이유로 엔진 온도가 비정상일 때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방치하면 오버히팅하여 엔진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은 많지만, 주로 냉각계통 문제로 경고등이 들어오기 때문에 역시 빠른 정비소 방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영상 캡처

한 눈으로 보는 계기판 경고등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여러가지 경고등 신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고등이 들어와도 운행에 딱히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4가지 빨간 경고등은 절대 무시하는 일이 없었으면 하며, 위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을 참고해서 내 차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박병일의 명장본색'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