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5분만 투자하세요" 유명 전문의가 알려주는 당뇨·심혈관질환 예방하는 운동법

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 캡처

당뇨 1000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당뇨와 근육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우리의 근육량은 30대 쯤에 정점을 찍고, 그 후 부터는 점점 빠지는데 60대는 약 70%, 80대 이후에는 젊었을 때 절반 수준 밖에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는 것이죠.

 

문제는 당뇨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근육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3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근육이 감소하면 혈당 소모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당뇨가 오고 그럼 또 계속 근육이 감소하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 캡처

당뇨 그 자체 증상은 쉽게 다가오지 않지만,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무섭습니다.

 

그 중에서 알고 계시는 합병증은 족부 괴사라던지 말초신경병증과 같은 것들이 있는데요.

 

그런데 정말 무서운 합병증은 어느 날 갑자기 큰 혈관이 막힐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이 계속 되면 혈액이 끈적해지며 노폐물이 쌓이는데 그러다가 갑자기 중요한 혈관이 막히면 심근경색이라던지 뇌경색 같은 심각한 질환은 물론 자칫하면 돌연사까지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를 막기 위해서는 빠진 근육을 꽉 꽉 채워주면 당뇨를 비롯한 여러 질환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3대 생존 근육을 키워야 한다고 하는데요.

 

과연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3대 생존 근육은 무엇일까요?

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 캡처

① 허벅지 근육

허벅지 근육은 아주 큰 근육이기 때문에, 포도당의 최대 70% 정도를 저장하는 창고 역할을 합니다. 또 이 혈당을 에너지원으로 쓰도록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허벅지 둘레 1cm가 감소할 때마다 당뇨병 발생 위험이 남자는 8.3%, 여자는 9.6% 증가했다고 합니다.

 

② 기립근, 장요근

척추 옆의 기립근과 골반, 고관절을 연결하는 장요근은 똑바로 설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근육들로, 노년에 위험한 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③ 식도 근육

음식물을 삼키고 넘기는 식도 근육. 실제로 근 감소증이 있는 경우 연하장애 발생 위험이 약 2.7배나 증가 한다고 합니다.

 

연하장애가 발생되면 노년 이후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각 신체별로 제 역할을 잘해낼 수 있도록 늦기전에 미리미리 근육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3대 생존 근육을 위한 간단한 1석 2조 엉덩이 운동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혈당 잡는 브리지 운동

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 캡처

 

 

① 먼저 바닥에 무릎을 세우고 누워주세요.

 

② 숨을 천천히 들이마셨다가 내쉬며, 엉덩이를 최대한 들어 올렸다가 내려주세요.

 

③ 위 동작을 10번 반복해주세요.

 

브리지 운동은 엉덩이 근육 뿐만 아니라 허리 근육도 강화시켜줍니다. 자세 교정, 근육 강화까지 1석 2조 효과

* 집에 있는 키친타월을 무릎 사이에 끼우면 운동 효과는 배가 됩니다. (자세 교정은 물론 다리 근육까지 더욱 자극합니다)

동키 킥 운동

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 캡처

① 바닥에 손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쭉 펴고 위로 들어 올려주세요.

 

② 다리를 바닥에서 살짝 띄운 상태로 20초간 버텼다가 내려주세요.

 

동키 킥 운동은 엉덩이뿐 아니라 복근과 코어까지 동시에 자극하는 운동입니다.

 

브리지 운동과 동키 킥 운동을 꾸준히 하면
당뇨와 심혈관 질환을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채널A '닥터지바고'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