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정상세포에 돌연변이가 발생해, 암세포로 변하게 되고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암에 걸리게 됩니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기구인 IRC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암 발병률은 5명 중 1명이며 사망률은 8명 중 1명으로 조사되었고,
특히 아시아 지역은 세계 암 발병율과 사망률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이것’은 한 연구에서 암세포를 단시간에 80%를 사멸시키는 놀라운 효능을 보여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단기간 암세포 80%를 사멸시키는 채소의 정체
오늘 소개할 채소는 바로 ‘여주’입니다. 우리에게 생소한 여주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음식 및 건강식품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고 있는 채소입니다.
특히, 암과 당뇨에 관련돼 치료 목적으로 섭취하고 있는데 학계에서는 아직 치료제로 대체하기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된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여주의 효능’은 엄청났습니다.
1) 암세포 사멸 유도
구강암은 세계적으로 8번째 높은 발병률을 가진 암입니다. 높은 발병률을 지닌 구강암의 치료목적으로 2013년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에서는 여주(Bitter Melon, BME)의 항암효과를 연구했습니다.
*전체 구강암 중 구강편평암세포암종(OSCC)이 90% 차지
5%의 여주 추출물을 암세포에 투여한 결과, 24시간에 28%가 사멸했고 48시간동안 무려 41%가 사멸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여주 추출물로 유방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사멸시키는 효과도 얻었다고 밝혀졌는데요.
덕분에 ‘최고의 천연항암제’라고도 불리며, 부작용 없이 암세포를 억제하고 치료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당뇨 예방
당뇨병 환자가 세계 10위에 이르는 필리핀에서는 여주를 ‘신의 선물’이라고 부릅니다. 그 이유는 여주의 열매와 씨에는 식물인슐린(P-insulin)이 풍부한데, 체내의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간에서 당분이 연소되도록 도와주며,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세포활동을 도와 혈당치를 낮춰줍니다. 이러한 효능들로 인해 ‘당뇨병’ 예방은 물론 개선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혈당이 높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3) 고혈압 예방 및 개선
암도 무서운 질병에 해당하지만, 고혈압 역시 각종 성인병을 유발시키는 무서운 질병이기에 생활습관과 운동 등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여주에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칼륨과 마그네슘, 엽산 등 다양한 성분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혈압에 큰 영향을 주는 나트륨을 억제해주는‘칼륨’이 풍부해 꾸준히 챙겨먹으면 좋습니다.
잦은 두통과 코피 등의 고혈압 초기 증상이 발생한다면 여주를 통해 빠르게 혈압 안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혈관에 달라붙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막는 콜레스테롤은 자칫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주의 풍부한 섬유질과 엽산은 혈중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억제하는 효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덕분에 콜레스테롤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심혈관질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면역 기능 강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호흡기 질환 및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십상입니다. 항박테리아와 항바이러스, 항염 성분이 풍부한 여주를 섭취한다면 신체 면역기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감기와 같은 질병에 자주 걸린다면 여주의 섭취로 면역력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여주 주의사항 및 섭취방법
1) 주의사항
여주는 칼륨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칼륨 섭취 제한이 필요한 만성콩팥병 환자는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 임산부의 경우 하혈, 자궁 수축, 유산 등이 발생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복통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장기 섭취를 고려한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2) 섭취방법
여주는 특유의 쓴 맛으로 호불호가 갈리곤 합니다. 소금물에 반나절 정도 담근 후 섭취하면 쓴맛을 줄일 수 있어, 각종 요리에 함께 곁들여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 얇게 썰어 말린 후 차로 우려내 마셔도 여주의 좋은 효능들을 고스란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 단, 지병을 앓고 있는 상황이라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