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목에 생선가시가 걸렸을 때 즉시 없애는 방법


생선을 먹다가 가시가 목에 걸려 고생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생선 가시는 얇고 뾰족해 목에 걸리기 쉽습니다. 저도 최근 목에 가시가 걸려 이물감과 통증이 느껴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어떻게 가시를 제거하셨나요? 부모님 세대 분들에게 물어보면 밥 한 숟가락 크게 떠서 먹으면 같이 내려간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알고보니 이 행동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었습니다.


목에 생선가시가 걸렸을 때 밥 한 숟가락 먹으면?


목에 생선 가시가 걸렸을 때 밥 한 숟가락 크게 떠서 먹어 가시를 밀어내 소화시키는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행동은 목에 상처를 내고 가시를 더 깊게 박히게 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실제로 식도의 두께는 2~3mm로 매우 얇기 때문에 가시만으로 구멍이 생길 수 있으며 인두와 식도에 상처가 생기면 세균 감염이 빠르게 진행되고 염증이 생겨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 이상 가시를 제거하지 못했을 경우 '식도 천공'이 생겨 세균이 심장과 대동맥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식도에 이물질이 걸려 병원을 찾는 환자의 성인 4%, 어린이 7%가 인두와 식도에 염증이나 천공·파열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당신의 목에 생선가시가 걸렸을 때 즉시 없애는 방법

1. 물로 가글하기

목에 걸린 가시가 가늘고 작다면 물로 가글하는 방법으로 생선가시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입에 머금고 보글보글 2~3차례 한 다음 뱉어주세요.


2. 핀셋으로 제거하기

가시가 어디에 박혀있는지 확인된다면 소독한 핀셋을 이용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데 뽑으려고 하면 식도에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시 위치가 확인되고 두 명이상 있을 경우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3. 병원 방문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방문해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에 알려진 민간요법으로 제거하다가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두와 후두 쪽에 박힌 경우 후두 내시경, 식도에 박힌 가시는 위내시경을 통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