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5분만 투자하세요" 현직 필라테스 강사가 알려주는 '종아리 다이어트' 폼롤러 운동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에서 정맥통증 중 하나인 하지정맥류를 극복한 이은형 몸신이 출연했었는데요.

 

이은형 몸신은 대학교 때 이미 하지정맥류 시술을 받고 승무원으로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장거리 비행을 할 때면 늘 다리가 무겁고 불편해서 스트레스가 컸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맥 순환에 좋은 운동을 찾아냈다는데요.

 

다른 사람들과 이 운동을 공유하면서 효과에 대한 검증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이 날 방송에 공개된 잠들기 전 단 5분만 투자하면 다리 부기, 정맥 순환을 도와주는 '오늘 밤은 이거 하고 자요' 운동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온몸에 정맥이 다 있지만, 역시 가장 힘든 곳은 다리. 다리 정맥을 시원하게 위로 끌어올려줄 방법은 바로 고관절 정맥 순환을 위한 운동법이라고 합니다.

 

 

<오늘 밤은 이거 하고 자요> 1단계는 고관절 부위를 자극시켜 하체 정맥 순환에 도움을 주는 '바람개비 운동' 이라고 합니다.

<오늘 밤은 이거 하고 자요> 1단계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Step1 바람개비 걷기 동작

① 바닥에 누운 후 폼롤러를 허리 벨트 라인에 고정해주시고, 손은 폼롤러 양쪽을 잘 잡아주세요. (허리가 꺾이거나 뜨지 않게 아랫배를 살짝 당겨서 복부에 힘을 주세요)

 

② 두 다리를 들어 올려 무릎을 ㄱ자로 만든 후 다리를 일직선으로 들어 올려주세요.

 

③ 몸쪽으로 오는 다리는 발등을 꺾어주고 뒤에 있는 다리는 길게 펴주세요.

 

  • 두 다리를 일직선으로 펴준다
  • 몸쪽으로 오는 다리는 꺾고 뒤에 있는 다리는 펴준다
힘들면 동작을 작게 하고 호흡은 동작을 바꿀 때 내쉰다. (4회씩 8회 반복)

 

 

 

발뒤꿈치, 종아리 뒤쪽, 다리 뒤쪽까지 뭉쳐 있던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주고 근육 속에 있는 정맥의 혈액을 펌핑하는 데 도움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Step2 바람개비 돌리기 동작

① 두 다리를 완전히 플렉스로 만들어 주시고 발목을 모두 꺾어주세요.

 

② 뒤꿈치로 천장에 바람개비를 그려주세요.

 

③ 중간에 가위질을 하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바람개비를 그려주세요.

 

  • 다리를 쫙 편 후 천천히 부드럽게 원을 만들어 주세요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Step3 바람개비 접기 동작

① 한쪽 다리 뒤꿈치에 반대쪽 발을 대고 내 몸쪽으로 부드럽게 밀어주세요.

 

② 5회 바운스 후 반대쪽 다리 교차해주세요.

 

③ 다리를 천천히 내려서 마무리 동작까지 무리하지 말고 엉덩이 들어서 폼롤러 빼시고 내려오시면 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이 날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는 흉부외과 전문의도 출연했는데요.

 

전문의로서 바람개비 운동을 보고 난 후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너무 좋은 운동이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바람개비 운동은 의학적 근거가 충분한 정맥 순환에 도움을 주는 동작이라고 합니다.

 

 

정맥이 계속 쌓이는 걸 방지하고자 하신다면 전문의는 까치발 운동을 권유한다고 하는데요.

 

까치발 운동을 하면 종아리 근육이 수축·이완을 하면서 펌핑 운동으로 정맥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리를 들고 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늘 밤은 이거 하고 자요> 2단계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오늘 밤은 이거 하고 자요> 2단계는 하체 정맥을 시원하게 올렸으니까, 이번에는 상체 정맥 순환을 위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앞서 보신것 처럼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옆구리부터 쭉 올라가는 정맥을 시원하게 순환시키고, 늘어져있는 팔의 정맥피를 심장까지 쭉 보내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체 정맥 순환에 도움을 주는 운동은 바로  '고양이 슬라이딩 운동'이라고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고양이 슬라이딩 운동

① 바닥에 무릎을 대고 엎드려 두 손과 무릎을 어깨너비 만큼 벌려주세요. (어깨 밑에 손목을 위치하고 골반 밑에는 무릎이 위치)

 

② 오른쪽 팔을 앞으로 밀어 겨드랑이가 바닥에 닿을 정도로 내리고 왼쪽 팔꿈치는 자연스럽게 구부리시면 됩니다. (힘든 분들은 되는 데까지만 밀어주세요)

 

③ 돌아오실 때는 꼬리뼈부터 말아서 손바닥으로 매트를 밀어주면서 제자리로 돌아와주세요. (이 때 아랫배를 쏙 당겨주시고 날개뼈를 천장 쪽으로 당기듯이)

 

  • 호흡은 내려갈 때 들숨, 올라올 때 날숨
  • 적응이 되면 리듬감 있게 10회 반복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종아리를 제2의 심장으로 부른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영국과 미국에서는 '종아리 근육 펌프'라는 단어를 정식 의학 용어로 사용할 만큼 종아리 근육은 혈액순환의 핵심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약화되면 펌프 기능까지 저하가 되는데, 다리 쪽에 있는 몰려있던 혈액이 위쪽으로 올라가지 못하면 정맥 통증은 물론 심장에 과부하 및 혈전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졸중이나 심장병 같은 위험한 질병을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종아리 근육만 강화해도 정맥 순환을 향상시키고, 하지정맥류를 비롯한 각종 정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출처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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