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이 그토록 '산후조리'를 잘하라고 말하는 이유


오늘날 산후조리는 출산 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추산 후 산모는 온몸의 뼈와 관절, 자궁과 골반 상태가 매우 허약할 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기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임신·출산·산후기의 합병된 산모질환자가 2008년 약 5만 3000명에서 2012년에는 약 6만 7000명으로 연평균 7.9%씩 산모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외국인 여성은 산후조리를 받지 않아 16년 동안 산후풍을 앓고 있다고 밝히면서 산후조리를 받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를 했는데요. 혹시라도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끝까지 보시기 바랍니다.



출산하기 전까지 그녀는 활동적이었고 같이 테니스를 치고 산책을 다니고 했지만, 출산 후 산후풍을 앓고난 뒤로부터 일반인처럼 행동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겨울에도 옷을 입지 않았는데 지금은 일할 때 낮에도 추워서 늘 스웨터를 가지고 다니며 허리와 어깨가 너무 아파 MRI를 찍었는데 결과가 정상으로 나와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보스턴대 공중보건학 교수인 유진 데클럭 교수는 출산 후 엄마 건강보다는 아이의 건강을 생각하기 때문에 산후조리를 제대로 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고 그로 인해 산후풍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6년 동안 산후풍을 앓고 있는 그녀는 출산 후 산후조리를 했더라면 상황이 조금이라도 달라졌을 것이라 생각하며 과거 산후조리를 받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한국에 출산 후 엄마들을 더 신경 써주고 아이 키우는 것을 도와주고 산후조리 문화가 있다는 게 부럽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여성들의 출산 후 생긴 질병은 수면장애와 우울증, 요통, 두통 등이 발생했구요.



지금까지 산후조리를 받지 않은 여성에게 나타난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산후조리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