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대신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식품 6가지


우리 몸은 다양한 영양소를 필요로 하고, 그 중 한 가지 영양소라도 부족하면 이상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일례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리 몸은 ‘만성피로’인 것 마냥 축 처지게 되는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런 사실을 알고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생활환경과 식습관 등으로 충분히 영양소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영양제’인데, 아무래도 ‘약’이다보니 살짝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희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영양제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고, 영양소도 듬뿍 챙길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가 있죠.


비타민C를 비롯해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챙길 수 있는 특별한 음식 지금부터 알아보시죠!


영양제 대신! 먹을 수 있는 식품


1) 시금치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 비타민 A, C, E 등 엄청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뽀빠이의 채소’라 불리는 시금치!


실제로 맛있게 조리된 시금치 요리 1컵은 우리가 흔히 부족할 수 있는 7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보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치매와 암, 심장병 등 예방 효능이 있는 비타민K 일일권장량 400% 가까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콩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릴 만큼 고단백식품이며,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엽산, 비타민 등 영양소가 매우 풍부합니다.


항암작용과 두뇌발달, 노화, 탈모, 비만 등에 효과적이며,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는 여성호르몬 유사 식품으로도 불립니다.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저하되는 중년 여성이 섭취할 경우, 갱년기 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메밀

메밀은 마그네슘과 칼륨,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간혹 메밀에 대해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메밀은 ‘밀’과 전혀 관련이 없으며, 곡물이 아닌 꽃식물 종자로 밀가루 성분인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메밀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마그네슘 함유량이 높다는 것인데, 1컵의 메밀에는 무려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 98%와 칼륨 일일 권장량 22%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2~3번 메밀차를 통해 충분히 영양분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고구마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진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과 개선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비타민 A, C, 칼륨 등을 포함하고 있어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은 물론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른 음식들보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조금만 먹어도 높은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많이 활용되죠.


5) 저지방 유제품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요거트, 저지방 우유는 ‘칼슘’과 ‘칼륨’이 모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섭취하거나 혹은 과일이나 견과류를 함께 섞어 먹으면 더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유익하답니다.


6) 견과류&씨앗류

견과류와 씨앗류는 식사 전·후 배고픔을 달래주는 아주 훌륭한 간식입니다. 요 작은 간식엔 사실 많은 영양분이 들어있습니다.


몸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하루 5~8알만 먹어도 매우 좋습니다.


견과류·씨앗류에 많이 든 불포화지방산은 동맥을 완화시켜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박동을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주의할 사항은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하루 5~8알만 드시기 바랍니다.


영양분 하나라도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비타민C 결핍 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며, 기분이 오락가락 하는 등 조울증 증세가 나타납니다.


아무리 잠을 자도 몸이 무거우면서 피곤한 만성피로 증상이 나타나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탄력을 잃게 됩니다.



#마그네슘 결핍 시

우리 몸이 ‘마그네슘’ 결핍이라는 신호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안면경련과 눈 떨림 등의 증상입니다.


게다가 밤엔 잠이 안 오는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고, 고혈압·편두통·뇌경색·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칼슘 결핍 시

성장기 어린이가 칼슘이 부족하면,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뼈가 약해지고 골절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칼슘이 부족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울증, 정서 불안 등 문제가 생기고 자율신경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엽산 결핍 시

엽산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피로와 불안함,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세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장애가 생겨 신경관 손상으로 기형아 출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임산부라면 엽산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임산부와 뱃속 아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영양제를 직접 섭취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천연 식품’을 섭취해 골고루 영양소를 챙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편식하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견과, 육류 등을 골고루 섭취한다면 어느 하나 빠짐없이 챙길 수 있답니다.


평소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사먹었다면, 이제부터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로 구성해 식사를 해보시면 어떨까요? ^^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