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어린이집 원장님이 말하는 실전 육아조언

과거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궜던 <베테랑 어린이집 원장님이 말하는 실전 육아조언>을 모아봤습니다. 초보 엄마·아빠라면 꼭 읽어보세요.




1. 일찍 자는 아이가 부러운가요?

일찍 자는 아이들은 새벽 같이 일어납니다. 몇 시에 자는가 보다 우리 아이가 '총 몇시간을 자는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의 경우 하루 평균 12~13시간 정도의 수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2. 간식은 꼭 먹어야 합니다.

안 먹는다고 '그래, 굶어라. 배고프면 먹겠지'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어른과 달리 아이는 끼니를 거르면 배고프다는 생각이 사라집니다. 항상 위장이 가동되게 간식을 먹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우리 아이도 미적 감각이 뛰어나고 미식가입니다.

아이들도 예쁜 걸 좋아하고, 귀여운 게 뭔지 압니다. 예쁜 그릇에 간식 또는 밥을 챙겨주세요. 그리고 한 번 먹은 건 다음 끼니 때 잘 먹지 않아요. 꼭 맛있게는 아니더라도 약간씩 종류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흙을 밝게 하자.

아이들은 양기가 넘칩니다. 흙이 양기를 흡수합니다. 정신이 산만한 아이일수록 흙을 밟아야 합니다. 도시에선 흙 밟을 일이 없어 아쉽습니다.


5. 아기들은 낮잠을 꼭 재워야 합니다.

안 자면 밤에 푹 자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힘들어합니다. 끙끙대거나 울거나 깨거나 합니다. 


6. 정해진 시간에 재워야 합니다.

밤에 늦게 재우면 다음 날 늦게 일어날 것 같지만 기상 시간은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재워주세요.


7. 과일 주스엔 섬유질이 없다.

과일 주스엔 섬유질이 없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생과일을 그대로 주거나 갈아서 주는 것이 영양섭취에 도움됩니다.


8.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합니다.

엄마가 기분 좋아야 아이도 기분 좋습니다. 아이들은 밥 먹고 크는 게 아니라 엄마의 기분과 사랑으로 자라납니다.


9. 일관된 가르침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면 아이에게 양해를 구하지 마세요. 아이가 엄마 머리 위에 있으면 휘둘리는 엄마도 아이도 힘들어집니다.



10. 아이가 잘못된 행동 때문에 미치도록 화가 나나요?

한 달 전이나 일주일 전 아이 때문에 화난 일이 생각나는지 되돌아보세요. 이 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를 잠시 참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방에 들어가거나 잠시 떨어져 있으세요.


11. 다른 사람들 앞에서 야단치나요?

아이에게도 자존심이 있습니다. 남편이 남들 앞에서 부인을 야단친다고 생각해보세요. 아무도 없는 곳에서 아이를 타이르세요.


12. 때리기 시작하면 횟수가 늘어난다.

엉덩이나 등작이라도 때리기 시작하면 횟수가 늘어나고 작은 일에도 매질이 됩니다. 절대 때리지 마세요. 특히 머리나 얼굴은 금물입니다. 인간의 보호 본능 중 가장 중요한 곳을 맞을 시 모멸감과 분노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절대로 잘못은 인정 안합니다. 결국 악한 감정만 남습니다.


13. 감정을 읽어주자.

좋은 감정이든 나쁜 감정이든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그래야 감정 컨트롤이 됩니다.


14. 많이 안아주자.

많은 사람들이 손 탄다고 안아주지 말라는데 많이 안아주세요. 그 시기도 금방 끝납니다. 애정을 못 받은 아이가 더 많이 집착합니다.



15. 아이에게 길게 설교하나요?

우리 아이는 '맨 끝말'밖에 기억하지 못합니다. 핵심만 말해주세요. 특히 남자아이의 경우 '한 단어'로 핵심을 정리해주세요.


16. 아이가 날 미치도록 힘들게 하나요?

사실 엄마, 아빠인 내가 힘든 것입니다. 무슨 일로 힘든지 알아보고 해결책을 찾아보세요.


17. 엄마의 주도권을 다른 사람에게 뺏기지 마세요.

그리드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