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가 되면 유독 코를 훌쩍이거나 재채기를 하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비염은 단순히 콧물, 코막힘만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을 불편하게 만들어 두통과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우울증까지 동반하기도 해, 환절기는 비염인들에게 특히나 괴로운 시기로 꼽힙니다.
이에 환절기에는 비염이 심하지 않은 분들도 비염에 좋은 음식 들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비염 박사가 꼭 챙겨 먹는다는 비염에 좋은 음식 Best 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홍삼
비염은 면역력과 연관성이 큰데,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입증된 음식이 바로 홍삼입니다.
홍삼은 수삼을 찌고 말리게 되는 과정에서 삼 고유의 진액이 빠져나가면서 색이 바래져 붉은빛을 띄게 되어 홍삼이라고 불리우는데요.
인삼과 홍삼에는 면역력을 유지하고 회복해주는 사포닌 성분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여기서 사포닌은 면역기능, 피로회복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배
수분감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배는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 제격인 과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찬 성분을 가지고 있는 배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많아 코의 염증이나 목의 염증을 해소해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감기나 비염에 걸린 분들에게 발생하는 가래를 삭혀 주는데에도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배를 먹을때에는 도라지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배는 껍질채 먹어주면 좋습니다. 배껍질에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처럼 좋은 성분들이 모여있기 때문입니다.
3. 작두콩
목에 좋다고 알려진 작두콩은 일반 콩보다 비타민A와 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감기예방은 물론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작두콩은 수세미와 함께 먹을 때에 비염에 더욱 큰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작두콩은 냉한 체질을 가지고 있는 여성분들에게 좋으며, 차가운 성질의 수세미는 열이 많은 남성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작두콩과 수세미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두 성질을 보완할 수 있답니다.
4. 도라지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도라지는 건강 증진은 물론 기관지를 관리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예로부터 약재로 널리 사용했을 정도로 효과가 인증된 식품 중 하나인데요.
사포닌 성분은 체내의 면역력을 올려주는데에 도움이 되고, 이놀린과 함께 기관지 점막 분비액을 많이 나오게 해주는데 이로 인하여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가 있어 기관지의 건강을 더욱 튼튼하게 합니다.
5. 녹차
비염에 좋은 음식 중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우리에게 익숙한 것이 바로 녹차입니다.
녹차는 체내에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4~5월에 많이 발생하는 꽃가루 알레르기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미나리
미나리도 비염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피로감 해소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올리는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우리 몸에 산성화가 되는 것을 방어해주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비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챙겨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없애고 즙을 내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서 콧속을 냉찜질하면 좋습니다.
7. 녹황색채소
녹황색 채소는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좋아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봄철이 제철인 녹황색 채소인 쑥, 냉이, 달래, 씀바귀 등은 효과뿐 아니라 봄철의 입맛을 되살려줍니다.
특히, 한방에서 열을 식히는 성질이 있어 알레르기성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8. 생강
생강은 기침이나 가래 등을 멎게 하여 비염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음식 외의 재료 외에도 평소에 생강차를 꾸준하게 끓여서 마셔준다면 호흡기 증상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9. 부추
부추는 피가 맑아지게 도와주고 섬유소이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도움이 되는데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성분도 들어 있어 세포가 늙어가는 것을 막아주고 감기는 물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검은콩
검은콩에는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합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데에 도움을 주며 면역 기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